티스토리 뷰
목차
대출을 앞두고 있다면 나의 신용점수나 신용등급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에 신용등급을 관리하지 않으면 꼭 필요한 순간에 대출한도가 줄거나 높은 금리에 돈을 빌려야하는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수시로 신용점수를 확인하시고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대표적인 신용등급 점수표는 올크레딧과 나이스 신용정보의 평가 기준으로 신용점수가 매겨집니다. 또한 각각의 회사가 신용점수를 다르게 측정하기 때문에 신용등급 점수표를 보면 두 회사가 차이가 있습니다.
🟦나이스 신용점수 평가기준
상환이력: 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 상환 이력 30%
부채수준:채무 부담 정보(대출 및 보증채무등)25%
신용거래기간:신용거래 기간(최초/최근 개설일로부터의 기간) 14%
신용형태:신용 거래 패턴(체크/신용카드 이용 정보) 31%
비금융:--
🟦올크레딧 신용점수 평가기준
상환이력: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 상환 이력 21%
부채수준:채무 부담 정보 24%
거래기간:신용 거래 기간 9%
신용형태:신용 거래 패턴 38%
비금융:8%
이렇게 나이스와 올크레딧에서 제공하는 신용등급 점수표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각각의 항목의 활용하는 비중이 다르기 때문이며 그 차이는 크지 않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신용점수별 등급
나이스의 경우 900점이상을 1등급으로 나누고 있으며, 올크레딧은 942점 이상이어야 1등급입니다. 보통 신용점수가 700점이상이면 양호하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신용 인플레이션 현상이 심해지면서 고신용자를 상대로도 대출 문턱이 높아서 대출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를 올리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연체가 없이 신용거래를 꾸준히 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하나의 금융사와 오랫동안 거래를 하면 거래 내역으로 개인의 신용도를 판단하는 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신용점수 평가기준에서 살펴보았듯이 신용거래 기간이 평가 항목 중에서도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개설하고 현재 까지 가장 오래 사용하고 있는 카드를 꾸준히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도 카드 한도의 30% 내외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통신료나 건강보험료 등 공과금을 성실히 납부한 내역도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신용점수별 등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신용점수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평소에도 늘 체크를 하고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대출이나 신용카드 개설 등에도 신용점수가 중요하기 때문에 자칫 방심하고 관리하지 않았다가 낭패를 보는 일이 없도록 평소에도 꾸준한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